본문 바로가기
알평이_알아두면 평생 쓸모있는 이야기/총무 직무 알아보기

▶ 법인차량 매각

by GoldenF 2021.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회사에서 사용하던 2011년식 봉고3 한대를 매각했습니다. 그래서 법인차량 매각에 대한 이야기를 핵심만 뽑아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1/02/16 - [직무관련/총무 직무 알아보기] - ▶ 법인 차량 구매

 

법인에서 차량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지난 글에서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매입/리스/렌탈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영업용 차량이나 의전용 관용차는 리스 혹은 렌탈로 이용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리스나 렌탈은 36개월 - 48개월을 기본으로 하는데 가끔 리스/렌탈의 만기가 돌아오는 시점에 기존에 타던 차량을 매입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법인에서 차량을 매각 하는 경우는 1) 신차 구매를 위해 기존에 사용 중인 차량을 매각 2) 화물 차량 노후에 따른 매각 크게 두 가지로 봅니다.

 

1) 신차 구매를 위해 기존에 사용 중인 차량을 매각

   중고차 시장에 자동차 상사를 통해 매각 할 수도 있고, 법인에서 개인에게 직접 매각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자동차 상사를 통해서 매각이 진행 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개인에게 직접 매각 하는 경우는 임직원에게 매각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법인차량을 임직원이 구매하는 경우의 장점은 수리 내역이 정리 되어 있어 쉽게 차량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개인이 관리하는 차량보다 더욱 철저하고 꼼꼼하게 관리하기 때문에(이 부분은 담당자 재량) 중고차를 살때 가장 불안한 레몬카를 피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화물 차량 노후에 따른 매각

   차량이 더이상 수리가 불가능 할 정도로 노후 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경우 보통은 폐차 수순을 밟게 됩니다. 그리고 노후 경유 차량일 경우 요즘은 정부지원금을 통해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또 폐차 후 신차(LPG 혹은 전기차)로 구매 할 경우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폐차 지원대상에 해당 되지 않는다면 어쩔수 없이 폐차비를 내고 폐차를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위의 소제목에서 저는 폐차가 아니라 매각이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특별한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연식이 지난 봉고나 포터는 수리 후 해외로 수출하는 회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차 상사들 중에는 이렇게 폐차 처리 될 차량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리하여 수출하는 업체를 끼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만약 폐차 판정을 받은 화물차량이 있다면 연락해서 한번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철지난 봉고3 한 대를 폐차하는데 기본 70만원 부터 시작되니 오히려 얼마라도 받고 매각이 가능하다면 비용 절감도 되고 반대로 작은 금액이지만 영업외 수익을 실현 할수 있습니다.

 


법인차량 매매 프로세스

 

내부검토   >>   평균 시세 확인(인터넷 중고사이트 혹은 자동차 상사)   >>   품의 진행   >>   매각진행   >>   세금계산서 발행   >>   입금 확인   >>   차량 인도   >> 명의 이전 완료 후 자동차 보험 해약(보험료 환급)


필요서류 비고
차량등록증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인감증명서(매도용)

-. 등기소 방문 必

-. 매수인 정보 기재

   1) 법인 >> 개인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2) 법인 >> 법인

      법인명, 법인등록번호, 주소

법인 등기부등본

-. 말소사항포함

-.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 발행

세금계산서(매출), 법인 통장 -. 세금계산서 발행 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