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평이_알아두면 평생 쓸모있는 이야기/총무 직무 알아보기

취준생을 위한 총무 직무

by GoldenF 2021. 2. 13.
반응형

1. 총무업무의 이해

總務(합할 총, 힘쓸 무)의 사전적 정의는

① 전체의 사무

② 그 사무를 취급하는 사람

“어떤 기관이나 단체의 전체적이며 일반적인

사무, 또는 그 일을 맡아보는 사람”


가. 기업의 구성요소

   기업은 기업가의 아래에 수많은 생산수단을 이용하여 영리(이익실현)를 목적으로 한다.

 

나. 총무

   많은 사람들이“총무=잡부”라고 생각하고,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총무들 역시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제 막

입사한 총무 신입사원 일수록 이 말이 더욱 크게 와닿을 것이다. 그 이유는 어느 팀에도 소속되지 않는 일, 누군가에게 시키기에는 그 구분이 애매한 일들이 열에 아홉은 총무팀으로 넘어 오기 때문이다. 특히, 회사의 규모가 작을 수록 총무의 수는 적고, 업무의 범위는 방대해지니까 총무가 정말 잡부처럼 느껴 지지 않을까?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총무가 꼭 무시당해야 하는 이유는 없다. ‘총무’는 “경제권을 쥐고 있는 살림꾼”이며, 기업의 임직원이 아무 걱정 없이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또 필요한 것이 있다면 전반적으로 준비를 해 주기도 한다. 그 역할을 회사에서는 ‘총무’라는 이름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누군가는 꼭 해야 하며 회사에서는 총무가 그 역할을 하기에 다른 구성원 들은 자신의 업무에 집중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조직의 경영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하니 얼마나 중요한 역할인가! 그러니 우리는 오히려 임직원들로부터 고마움을 받아야 한다.

 

   ‘총무’가 힘든 부분 중 가장 큰 하나가 본인의 자존감을 스스로 챙겨야하기 때문이다. 전국의 신입 총무 여러분, 우리 자신이 먼저 자존감을 낮추는 행위는 하지 않도록 하자!


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하여
자산을 효율적으로 배분, 관리 하며
품격 있는 유기체로써 끊임없이
흘러갈 수 있도록 행하는
제반의 업무를 수행


 

 

반응형

댓글